진뚝배기의 정보저장소



오늘의 진또배기의 리얼 핫이슈 주제는 최근 용의자 신상정보 공개로 뜨거운 이슈인 텔레그램 n번방 사건 입니다!


우선 오늘은 n번방 사건중 사건 개요 및 진행 상황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1편 입니다.

먼저 사건에 대해 말씀드리기 전에 이해가 조금 쉽도록 몇가지 키워드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n번방 : 텔레그램 유저 중 하나였던 닉네임 '갓갓'이 2019년 2월경 만든 텔레그램 비밀방으로서, 1번방 부터 8번방 까지 총 8개의 방을 말합니다.


※ 박사방 : n번방과 마찬가지로 텔레그램 유저 중 하나인 닉네임 '박사' 가 만든 텔레그램 비밀방, 하지만 비밀방 입장 시 입장비가 필요했으며, 입장 금액에 따라 채팅방 등급을 나누었습니다.


※ 텔레그램 : 독일의 SNS 메신저 앱 중 하나로써 서버가 국외에 있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대화 내용이 자동으로 삭제 되기에 그동안 검거/추적이 어려웠습니다.




1. n번방 사건 개요 및 진행상황




텔레그램 n번방 사건텔레그램 n번방 사건


(1) n번방 사건이란?


▶ 2019년도 2월 경부터 텔레그램을 통하여 일부 유저가 수십, 수백여명의 여성들을 협박하여 성착취 영상을 찍고 이를 암호화폐를 받고 거래 및 유포한 디지털 성범죄 사건 입니다.


▶ 더욱 충격적인 점은 이 거래 규모가 최소 3000건 이상 거래가 됫다는 점이며 뒤에 말씀드릴 박사방에서 알려진 피해여성 74명 중 16명 정도가 미성년자인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겨레 신문한겨레 신문




(2) 사건 진행상황


▶ 이러한 사실을 처음 사회로 드러낸 것은 한겨레 신문 이였습니다. 당시 텔레그램에서는 여교사방, 여간호사방, 여아방 등의 소위 비밀 대화방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상황이였습니다. 


▶ 이에 한겨레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특별 취재팀을 구성하여 추적을 시작하였고,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보도를 계속 해오고 있습니다.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박사방' 운영자 '조주빈'


▶ 최초 한겨레의 단독 보도 이후로 이 내용이 트위터 사용자들 내부에서 공유되며 점차 외부에도 공론화 되었고, 결국 2020년 3월 16일 소위 말하는 '박사방' 의 운영자 '조주빈' 이 검거되었습니다. 



n번방 사건 청와대 국민청원n번방 사건 청와대 국민청원


▶ 이와 더불어 텔레그램 n번방 가입자 전원의 신상공개를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글까지 진행되어 3월 24일 현재 청원 참여인원수는 1,863,105 명 까지 이르렀고, 


▶ 경찰청장과 여성가족부 장관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까지 n번방 회원 전원에 대한 조사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서울지방경찰청서울지방경찰청 용의자 조주빈 신상공개 결정

▶ 그리고 03월 24일 오늘 서울지방경찰청은 내부위원, 외부위원 4명과 함께 '신상정보 공개 심의 위원회' 를 열어 '박사방' 의 운영자 '조주빈' 씨의 신상 공개를 결정했습니다.


▶ 또한 내일 검찰송치를 할 때 얼굴을 공개할 예정이며 이에 방조한 사람들 또한 처벌과 신상공개를 검토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상으로 현재까지의 n번방 사건 개요 및 진행상황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n번방 사건 정리 2편 에서는 n번방 사건에저 용의자들이 사용했던 범행수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