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뚝배기의 정보저장소

달러환율전망



안녕하세요! 진또배기의 경제 첫시간입니다.

요즘 코로나를 필두로 세계 금융 주식시장의 폭락과 변동성으로 세상이 어지러운 상황입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달려환율의 전망에 대해 많이 궁굼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을 가지 지표와 이벤트를 가지고 달러 환율을 예측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화스와프

일주일 한미통화스와프를 체결하여 이슈가 됬었습니다. 2008 금융위기때도 미국과 300억달러규모의 통화스와프를 체결하고 하루만에 원달러 환율이 폭락한 역사가 있었습니다. (무려 하루만에 177원이 급락한 기록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주에 통화스와프 체결의 소식이 대중들에게 알려지자 1290 정도의 원달러환율이 하루만에 1140원대로 하락하는 패턴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흥미로운 사실을 일주일이 지난 현시점(2020.3.23) 언제 그랬냐는듯이 환율은 다시 치솟고 있습니다. 이번 600억달러의 대규모 통화스와프에도 불구하고 환율이 금방 치솟는 사실을 보니 통화스와프는 단기적 원달러 환율의 하락만 의미한다고 있습니다. 앞으로 원달러환율의 중요 이벤트라고 있는 통화스와프가 조기에 발생하였기에 앞으로 원달러 환율에 영향을 주는 사건이 해소되었으며 다른 변수들을 예의주시한다면 환율예측에 가능성을 한단계 높일 있다고 생각합니다.

 

2. 달러 지수(달러 인덱스)

달러인덱스는 달러가 현재 가지고있는 강세와 상대적 가치를 알아볼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달러인덱스가 높아지면 달러의 상대적 가치이 상승했다는 의미이며 이는 원달러 환율의 상승을 기대해 있습니다. 달러인덱스가 상승하면 어김없이 원달러 환율은 상승했습니다. 한국장과 미국장의 시차가 있으므로 새벽에 달러인덱스를 확인해보고 환율을 단기적으로 예측하는 방법은 유효할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만약 달러인덱스의 차트가 상승하다 꺾이게 되는 신호를 발견하게 된다면 그땐 과감하게 주식시장의 회복을 기대해봐도 좋을 싶습니다.

 

https://kr.investing.com/currencies/us-dollar-index   <----- 미국 달러 지수



3. 호주달러 환율

우리나라 원달러 환율을 오전9 주식장 시작과 동시에 발표됩니다. 9 이전에 원달러환율의 전망을 예측해 있는 지표는 다른나라의 환율을 먼저 살펴보는 전략입니다. 호주는 한국보다 1시간이 빠르면 계절이 반대이기 때문에 썸머타임이 적용된다면 시차가 2시간일 있습니다. 현재는 시차가 1시간 적용이므로 한국시간 8시에 미국달러/호주달러 환율을 미리 확인할 있습니다. 코로나와 같은 글로벌 이슈는 각국 통화와 미국달러의 상관관계가 비슷하게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한국과 호주처럼 통화가 기축통화가 아니라면 상황은 비슷할 있습니다. 금일 한국시간 8시에 호주환율(미국달러/호주달러) 상승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한국의 원달러 환율(미국달러/)역시 9시에 장이 열리자마자 급격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https://kr.investing.com/currencies/usd-aud-chart    <----- USD/AUD - 미국 달러 호주 달러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