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뚝배기의 정보저장소

LEED GA



그린빌딩의 비용


그린빌딩에 대해 들어본적이 있는가. 그린빌딩은 우리가 쉽게 알고 있는 친환경 건축물을 말한다. 그린빌딩에 들어가는 비용이 일반빌딩보다 높다는 선입견들이 있는데 이를 없애기 위해서 USGBC에서 LEED Green Associate시험에서도 그린빌딩 건설비용에 관련된 문제를 자주 출제하곤 한다. 그린빌딩의 건설할 때 드는 비용은 Project Surroundings and Public Outreach knowledge의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가치]에서 언급하고 있다.


LEED GA 시험 응시자들은 [그린빌딩의 비용]의 출제문제와 그린빌딩의 비용의 투자금 회수와 생이주기비용 등의 가치가 반드시 함께 고려되어야 함을 인지하여야 하고 일반빌딩의 건설비용과는 차이가 없다는 뉘앙스의 답안을 고르는게 키포인트다.


USGbC의 LEED Core Concepts Cuide에서는 The Cost of Green Revisited(Davis Langdon)의 연구를 인용하였다. 그린빌딩과 일반빌딩의 프로젝트들의 종류별로 비용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비교 결과 그린빌딩이 일반빌딩보다 평균 약 2프로 미만의 비용이 더 발생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게다가 경우에 따라서는 오히려 일반빌딩의 비용이 높으며 그린빌딩의 비용이 낮을 수도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일반 빌딩의 건설 비용보다 적은 비용으로 그린빌딩을 건설할수있는 여러 방법들이 있다. 

먼저 건물이 차지하는 공간 자체를 줄이면 된다. 같은 목적의 공간을 설계하더라도 공간을 효과적으로 계획하여 건물이 차지하는 면적을 최대로 줄인다면 초지 투자비용과 건물 사용시 장기적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두번째 방법은 자연 환기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것이다. 개폐가 가능한 창문들을 효과적으로 설계하여 자연환기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설비 시스템의 에너지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세번째 방법은 LCC분석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린빌딩의 운영비용 절감 효과는 초기보다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나타나게 된다. LEED GA시험의 응시자들은 그린빌딩에 추가로 발생되는 비용이 일정기간 동안 회수 후 장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환수(돌려받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