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집을 구하실 때나 대출을 하셔야 할 때 항상 필요한 서류 중 하나가 주민등록등본 입니다. 그만큼 행정적으로 중요한 서류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동안에는 주로 민원센터에 가셔서 무인발급기로 출력을 하시거나, 번호표를 뽑아 직원분들에게 요청을 하셧을 겁니다! 이렇게 하는 방법이 가장 간편하기는 하지만, 몸을 이끌고 동사무소까지 가야하기도 하고, 특히 퇴근 후나 주중에는 직접 찾아가기가 어려워 굉장히 귀찮고 힘든 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늘은 주민등록등본을 편한게 집에서도 발급받으실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학겠습니다!
1.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 검색창에 ' 정부24 ' 를 검색하여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www.gov.kr)
▲ 정부24 접속 후 로그인을 하고 탭에서 ' 주민등론표등본(초본)교부 ' 탭을 클릭합니다.
▲ 탭 클릭 후 민원안내 및 신청이 나오면 '신청하기' 를 클릭합니다.
※ 수수료 항목이 쓰여져 있으나, 인터넷 발급시에는 무료이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신청 항목이 나오면 발급을 원하시는 것을 선택합니다
▲ 주민등록상의 주소 (현재 살고 있는 주소) 와 발급 형태,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 을 선택하시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공인인증서 입력창에 저장된 인증서를 입력합니다.
▲ 입력 후 나오는 화면에서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 주민등록등본의 내용이 맞는지 확인 후 '인쇄' 버튼을 클릭합니다.
▲ 대상은 PDF로 저장을 선택하시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 주민등록등본 PDF 파일을 저장하실 저장 위치를 선택하시고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 저장 위치에 그림과 같이 파일이 생성되어 있으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완료!
제가 설명해드린것 처럼 PDF로 파일을 저장하시게 되면 비록 집에 프린터기가 없으셔도 추후에 USB나 핸드폰에 파일을 저장하셔서 도서관이나 출력이 가능한 곳에 가셔서 파일을 옮기신 후 그곳에서 출력을 하시면 되니 더욱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그림을 보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되니, 부담 갖지 마시고 인터넷발급 방법을 따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집에서도 편한게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하여 앞으로의 대출이나 행정적인 업무를 하실 때 도움이 조금은 더 되실거 같습니다! ㅎㅎ
그럼 이상으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다음에는 조금 더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도록 하겟습니다!